본문 바로가기

방광염 증상 7가지 ( 원인 ) 알아보기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07-29
반응형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경우가 많았던 저는 잘 참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주위에서 보고 이러다가는 방광염에 걸릴 수 있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방광염 증상을 보이지 않았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상태도 호전이 됐습니다. 하지만 화장실을 자주 간다는 상황이 완전히 개선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항상 방광염 증상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입니다. 가능성이 높기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체적으로 방광염 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방광염 원인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증상 7가지 ( 원인 ) 알아보기

방광염 증상 및 방광염 원인
방광염 증상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소변을 저장하고 분비하는 기관인 방광의 염증입니다. 전반적으로 기후의 계절적 변화는 일주기 리듬을 변경합니다. 따라서 신체는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적응을 시도합니다.

방광염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요로감염이며, 현재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많은 질병 중 하나입니다. 물론 남성에게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방광염 원인

생식기를 통해 들어오는 박테리아가 주요 원인입니다. 대장균(Escherichia coli),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장내구균(enterococcus), 외피간균(enveloped bacilli), 변형세균(enveloped bacilli) 등은 요도를 뚫고 방광으로 올라가는 세균의 일종으로 급성 방광염의 80% 이상이 대장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질병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대다수는 여성이며 케이스의 95%를 차지합니다. 여성의 몸은 남성보다 요도와 항문에 더 가깝기 때문에 장내 세균이 요도에 쉽게 침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광염 증상


같은 상황에서 여성은 스트레스에 더 민감한 경향이 있으며, 타이트한 옷을 입는 것이 여성 환자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성교 후, 월경 전후, 출산 연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방광염의 다른 원인으로는 호르몬 결핍이나 비누, 목욕 오일, 질 세척과 같은 화학적 자극제, 소변 참기, 물 마시기, 지속적인 스트레스, 스타킹이나 스타킹 착용 등이 있습니다. 또한 면역 체계 강화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으며, 면역력이 낮은 사람은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방광염 증상 7가지

악취

소변이 탁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면 방광염일 수 있습니다. 소변이 감염되면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혈뇨

소변에 피가 보이면 소변에 혈액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양이 적어야 하므로 소변의 색을 잘 관찰해야 합니다. 여성은 월경이나 착상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광염을 의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부 허리 통증 및 치골 상부 통증

방광염은 하복부와 등, 여성의 경우 이 부위와 치골 상부가 아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성에서 방광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월경은 또한 이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방광염 경련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방광염 증상


잔변감(소변이 남아 있는 듯한 느낌)

화장실에 자주 가야 하는 경우 여전히 소변을 봐야 한다는 느낌 때문에 밤새도록 잠을 자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건강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뇨 통증

때때로 사람들은 소변을 볼 때 작열감이나 불편한 감각을 느낍니다. 통증이 정말 심할 때 사람들은 오줌을 누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방광염 증상


요절박(강하고 갑작스런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증상)

소변을 참을 수 없을 것 같으면 소변을 자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과민성 방광의 증상과 유사합니다. 과민성 방광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자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뇨(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

여성이 방광염에 걸리면 화장실을 더 자주 가야 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가더라도 배출되는 소변의 양이 적을 수 있으며 곧 다시 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에 8번 이상 화장실에 가는 것은 심각한 감염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 증상이 있는 사람은 기다릴 시간이 없습니다. 이 질병은 약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방광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박테리아는 E. coli, Staphylococcus aureus 및 pneumococcus입니다. 방광염은 소변의 양을 늘리고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완화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방광에서 자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치료 중에는 항생제와 알코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술을 마시면 방광염을 일으키는 세균을 죽일 수 있고 감염은 4일 안에 치유됩니다.

이전에 방광염을 앓은 적이 있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항생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이 함유된 일반의약품은 방광염이 진행되는 동안 사용하면 회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전염성 질환의 주요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방광염 증상 및 방광염 원인

 

이상으로 방광염 증상 7가지와 방광염 원인 그리고 방광염 치료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가 증상이 예상이 되면 가까운 병원에 빠르게 방문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 정보 더 알아보기

갑상선암 증상 5가지 요약 정리 알아보기

뇌졸중 전조증상 9가지와 예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