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칡즙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 복용법 )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11-05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칡즙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칡즙은 간 기능 개선에 좋다고하여 숙취해소로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칡즙 부작용도 있으니 주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그럼, 칡즙 복용법까지 두루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칡즙 효능 및 부작용 ( 복용법 )

     

    칡이란?

    칡은 뿌리, 꽃 잎 등 모든 부분을 드실 수가 있다. 몸에 좋기에 약으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다. 예로부터 건강식품으로 많이 이용하시고 있다. 칡은 다년생 식물로 겨울에도 죽지 않기로 유명하다.

     

    생명력이 강하여 추위와 염분에도 잘 자란다고 한다. 겨울에 채취하여 먹는 칡뿌리가 전분이 풍부하다고 한다. 약효도 좋아서 칡뿌리 및 칡즙은 인기가 많다고 한다. 칡즙은 가격에 비해 효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칡즙 효능 10가지 및 칡즙 부작용 

    칡즙 효능 10가지

    1) 칡즙 효능 - 독소 제거

    환경오염이 심각해져 미세먼지 및 기타 유독 가스 등과 같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오염물로 인해 체내에도 축적되어있는 독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칡즙은 독소 배출에 효과가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칡의 효과 중에는 우리 몸속에서 축적되어있는 독소를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2) 칡즙 효능 - 당뇨예방

    우리 몸의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을 막아줌으로써 당뇨병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칡즙에 풍부한 카테킨 성분으로는 체내의 당분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한다.

    츩즙
    칡즙 효능

    3) 칡즙 효능 - 숙취 해소

    칡즙을 마시게 되면 숙취를 줄이고 간에 무리가 가는 것을 적게 줄여주므로 다음날 상쾌한 아침에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너무 많이 술을 먹으면 간에서 알코올을 해독해 주는 과정에 알코올 분해가 잘 생성되고 남은 독소 때문에 울렁거림, 어지러움, 두통 등의 숙취가 발생된다.

     

    4) 칡즙 효능 - 인체 내 중금속 배출

    환경오염이나 특히나 대기 오염이 많이 일어나는 봄철 및 가을철 황사가 몰려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며 이럴 때 칡즙으로 이를 예방도 가능하다. 따라서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된 칡즙은 몸속의 중금속을 밖으로 빼주는 효과도 있다.

    칡즙 효능

    5) 칡즙 효능 - 골다공증 관리

    다이드제인은 이소플라본과 마찬가지로 에스트로겐과 같은 기능을 해서 중년 여성분들에게 좋다. 따라서 칡즙에는 다이드제인이라 하는 성분 또한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하며 항산화 작용을 한다 해서 밀도가 낮아져 약해진 뼈를 보강해줘서 골다공증을 방지해준다고 한다.

     

    6) 칡즙 효능 - 피부 건강 관리

    칡즙에는 항산화 작용을 돕는 카테킨과 푸에라린과 같은 성분도 많아 주근깨 및 기미이나 색소침착을 방지해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동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칡즙의 피부 미용 효과는 동의보감에도 역시 기록되어 있다. 때문에 칡즙에는 폴리페놀이라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 노화를 예방해 준다.

    칡즙 효능

    7) 칡즙 효능 - 피로감 완화

    카테킨은 간 해독에 도움이 되어 숙취 해소 효과도 있다. 따라서 실제로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숙취해소제로 사용한다고 한다.

     

    또, 칡즙에는 혈액순환을 개선해서 신진대사를 높이는데 뛰어난 효과를 가진 성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효과 덕에 피로 해소에 좋다.

     

    유튜브 영상 참고: 흙속의 진주! 숙취해소와 갈증을 해소해주는 '갈근(칡 뿌리)'

     

    8) 칡즙 효능 - 혈관 관리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등의 건강에 우려가 있으신 분 들에 게도 칡즙 효과는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혈관 질환 예방 효과에도 좋다고 할 수 있다.

     

    사포닌 성분은 독소를 우리 몸에서 배출을 시켜 체내에 혈관을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고 한다.

    칡즙 효능

    9) 칡즙 효능 - 성인병 관리

    성장호르몬도 갖고 있어 어린아이들 성장 촉진에도 좋다. 따라서 사포닌 성분과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한 칡즙 효과는 암,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 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10) 칡즙 효능 - 불면증 해소

    근육을 이완시켜줘서 취침 시에도 편안한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칡즙 속에 함유된 다이드제인과 푸에라린 성분으로는 우리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칡즙 효능 10가지 및 칡즙 부작용 

    칡즙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지라도 무엇이든 과한 섭취를 하게 되었을 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칡즙은 찬 특성을 갖고 있어 열이 많은 분들에게 좋게 작용을 할 수 있지만 몸이 찬 분들이 만약 장기 복용을 하게 된다면 몸을 냉하게 만들므로 복통 및 소화불량 또는 설사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한 번에 많은 용량을 과하게 먹게 되면 칡즙의 쿠마린 성분 때문에 간에 파손을 줄 수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칡즙 복용법

    칡즙은 하루에 2회정도 마셔주면 좋고 공복에 마시면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기 때문에 식전보다는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그리고 칡즙은 영상 5도 정도로 차갑게 하여 마시는 것이 좋으나, 장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미지근하게 하여 먹는 것도 좋다.

    게다가 오랜기간 장복하는 것 보다는, 1달 정도 마시고, 1달 쉬는 식으로 휴식기를 가지면서 마시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칡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처음 복용한다면 소량만 섭취해보고 상태를 지켜본 후,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칡즙 효능 10가지 및 칡즙 부작용 그리고 칡즙 복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계피 효능 및 먹는 방법 ( 부작용 )

     

    계피 효능 및 먹는 방법 ( 부작용 )

    벌레 퇴치에도 사용되는 계피 효능 및 계피 먹는법 그리고 계피 부작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계피 효능 및 먹는법 ( 부작용 ) 계피란? 녹나무과 녹나무 속 육계나무에서 얻은 향신료

    inthinking.abibcor.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