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졸중 전조증상 9가지와 예방법 알아보기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06-18
반응형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과 뇌졸중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 또는 중풍이라고 합니다. 뇌졸중(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파열되면(뇌출혈) 뇌에 손상을 주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60만 명의 환자가 뇌졸중 전조증상을 경험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뇌졸중은 암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사망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뇌졸중은 전체 사망 중 세 번째로 높은 사망률을 보이며, 뇌졸중 환자의 30%는 치료를 받아도 후유증이 남습니다. 그래서 영구적인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무서운 질병입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9가지와 예방법 알아보기

뇌졸중 초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전조증상: 운동 장애

뇌졸중 예후의 증상 중 하나는 운동 능력 감소입니다. 마비가 되지 않았더라도 팔다리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없으며 보행 중 한쪽으로 기울어져 넘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한쪽 눈이 나빠지거나 시야가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후두엽 뇌졸중과 동시에 발생합니다.


✅ 뇌졸중 전조증상: 언어 장애

뇌졸중의 예후 증상으로 언어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뇌졸중의 대표적인 증상이기도 하다. 갑자기 말을 잘하는 사람은 비틀거리거나, 킁킁거리거나, 얼굴을 일그러뜨리거나, 이상한 표정으로 말한다고 합니다. 또한 웃을 때 입꼬리가 처지고 얼굴이 비대칭인 경우 뇌졸중의 전조증상 하나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전조증상: 현기증

뇌졸중 예후 증상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현기증입니다. 현기증의 원인은 말초성 현기증, 중추성 현기증 및 기타 장애입니다. 신체 움직임과 위치 인식을 감지하는 전형적인 예는 이석증과 진정 신경증입니다.


✅ 뇌졸중 전조증상: 시각 장애

뇌졸중의 증상 다음 징후는 시각 장애입니다. 비정상적으로 물체가 갑자기 변형되거나 한쪽 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흐릿하거나 겹치는 물체와 같은 갑작스러운 시력 문제는 뇌졸중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물체가 자주 겹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전조증상: 삼키기 어려움

뇌졸중의 경고 징후가 임박했을 때 목구멍의 삼키는 반사가 감소하거나 아예 멈출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연구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의 최대 65%가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압통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 문제는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될 수 있습니다.


✅ 뇌졸중 전조증상: 이중 시력(복시)

복시란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두 배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한 눈으로 두 물체를 보는 현상을 단안 복시라고 합니다. 눈의 정렬 불량으로 인한 복시는 양안 복시라고도합니다. 이 경우 한쪽 눈을 감으면 복시 증상이 사라집니다. 복시는 뇌졸중의 예후 증상 중 하나입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전조증상: 비정상적인 발음

뇌졸중 예후의 증상은으로 발음입니다. 이 현상은 발음이 어두워지면서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뇌가 입을 완전히 움직이라는 신호를 보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발음이 평소와 다릅니다.


✅ 뇌졸중 전조증상: 편마비

뇌졸중의 전조로서 손상된 뇌 반대편 얼굴, 팔, 다리의 감각 장애가 있다. 편마비의 증상이 심하면 통증이나 저림이 나타날 수 있지만 갑자기 손과 발의 쇠약감이나 웃거나 찡그린 얼굴을 하기 어려운 안면 근육의 이상을 느낀다면 뇌졸중을 의심해볼 수 있다.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전조증상: 두통

어지럼증은 뇌졸중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빈혈도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뇌졸중의 전조인 현기증의 경우에는 두통이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심한 두통으로 세상이 빙글빙글 돌면 좋은 증상이 아니다.


뇌졸중 원인

뇌졸중의 대표적인 위험인자는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일과성 허혈발작, 연령, 고혈압, 심장질환이다. 일과성 허혈 발작은 뇌졸중 위험 인자의 중요한 전조인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일과성 허혈발작은 미세색전증으로 인한 일시적인 혈류 감소로 인한 편마비, 설사, 구토, 연하곤란 등의 국소 신경계 질환을 말하며 24시간 이내에 회복된다. 

일시적인 증상이지만 일과성 허혈발작이 있는 환자는 1년 이내에 완전뇌졸중과 심근경색증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지만 발병률이 일반인보다 58배 높다는 것이 문제다. 일과성 허혈 발작이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허혈성 뇌졸중으로 가장 흔한 유형의 뇌졸중입니다. 뇌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혈류(허혈)가 심하게 감소할 때 발생합니다.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는 것은 혈류를 통해 이동하고 뇌의 혈관에 남아 있는 혈관에 축적되는 지방 침착물, 혈전 또는 기타 이물질로 인해 발생합니다.


경부혈전증은 경동맥 경화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되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어 동맥의 원활한 흐름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고칼로리 밀가루 음식이나 튀긴 음식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을 축적하고 뇌의 혈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잦은 ​​간식은 영양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하루 세 끼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은 동맥경화의 위험인자이고 술은 뇌출혈의 위험인자이므로 흡연은 필수이며 과도한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의 경우, 다리 근육을 약간 조이는 속도로 걷기를 권장하며 노화 방지를 위해 소량의 근육 형성을 포함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적절한 영양 섭취, 적절한 운동, 흡연과 음주와 같은 건전한 상식을 지키고, 위험 요인을 줄이기 위해 정기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뇌졸중을 예방하는 지름길입니다.

이상으로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그리고 원인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뇌졸중 예방과 대응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심근경색 초기증상 ( 예방법 )

우리의 심장은 세 개의 주요 혈관(관상동맥)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습니다. 이 세 가지 심혈관 혈관(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가 혈전증 또는 혈관의 급격한 수축(경련)으로 인해 급성으로 막

inthinking.abibcor.org

 

뇌경색 초기증상 총정리

뇌졸중 증상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뇌의 혈관이 막힐 때 나타나는 증상은 뇌경색이고, 막힌 혈관이 터지면 나타나는 증상은 뇌출혈이다. 얼마 전 유명 배우가 뇌출혈로 세상을 떠났다.

inthinking.abibcor.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