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총정리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06-06
반응형

침묵의 질병이라 불리는 당뇨에 대해서는 모두들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런 침묵의 질병을 부르는 식습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셨는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총정리를 통해 당뇨병에서 한걸음 더 멀어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총정리

당뇨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

당뇨병은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정상인의 경우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소변에 과도한 당이 나오지 않도록 합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이 충분하지 않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혈당 수치가 계속 상승합니다. 이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당뇨병 유병률은 서구화로 인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 마늘

당뇨병에 좋은 첫 번째 음식은 마늘입니다. 마늘은 향신료 냄새의 해로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해백리라고 불리며 몸에 좋은 100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약재와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약재를 대산(大山)이라 한다. 2002년 마늘은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 식품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마늘의 알리신은 체내의 비타민 B6와 결합하여 췌장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체내 포도당 이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과 비타민 B1의 조합은 다량의 포도당을 사용하여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 대두(콩, 녹두)

대두는 "야생 쇠고기"로 알려진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육류 섭취를 제한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또한 대두는 곡물과 질감이 비슷하지만 곡물보다 탄수화물이 훨씬 적기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하여 빠른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된장과 청국장을 발효시켜 만든 된장에는 당뇨병을 유발하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식초에 일정 시간 담가두는 것도 건강과 당뇨병에 매우 유익한 것으로 여겨진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아몬드

아몬드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당뇨병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몬드는 단 것보다 적당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과 공복 혈당 개선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이롭다. 폴리페놀,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는 아르기닌이 함유된 건강식품이므로 당뇨가 아니더라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 차가버섯

차가버섯의 경우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러시아, 시베리아, 북미 지역의 차가버섯은 당뇨병에 가장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나무는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바탕으로 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노시톨이라고 하는 차가버섯의 성분은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도록 자극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브로콜리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브로콜리는 필수입니다. 특히 브로콜리는 남성의 건강상의 이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제아잔틴과 루테인과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들어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 야채와 해초

야채와 해조류는 대부분 섬유질입니다. 결론적으로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한 미생물 성장의 기초가 되는 음식물 흡수 속도를 늦추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채소와 해조류에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 미량원소는 체내 대사 기능을 촉진시켜 혈당 조절과 근본적인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해조류와 토마토는 당뇨병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견과류

견과류 중 땅콩은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풍부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견과류는 성인병과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익합니다. 또한 체내에 축적된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당을 낮춥니다. 땅콩을 비롯한 견과류는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며 피로를 풀어주며 치매를 예방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 돼지 고기

비타민 B1이 함유된 돼지고기를 먹으면 당뇨병에 좋다. 비타민 B1은 포도당 대사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당대사는 당분이 혈액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에너지로 사용되는 구조를 말합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경우 당 대사를 담당합니다. 비타민 B1은 당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설탕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 혈당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이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도당 대사를 증가시키고 혈당을 낮추기 위해 돼지고기와 함께 비타민 B1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에는 양지머리, 허벅지살 등 저지방 부위에 비타민 B1이 풍부하다.


당뇨에 좋은 음식 - 현미

현미는 일반 백미보다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정제되지 않은 쌀입니다.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혈당이 빠르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식사 시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에 좋으며 혈당을 낮추는 곡물과 함께 먹을 수 있는 현미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 호두

호두는 특히 당뇨병에 좋습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호두에는 약효가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당뇨병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매일 호두를 섭취하면 당뇨병 위험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UCLA 팀은 연령, 인종 또는 성별에 관계없이 하루에 5개의 호두를 먹는 사람들이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47%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6주 동안 매일 1/3컵의 호두를 섭취하면 과도한 담즙산 생성이 감소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집니다. Lenor Arub 박사는 호두 섭취와 제2형 당뇨병 발병률 감소 사이의 연관성이 식단에 호두를 포함시키는 경우를 추가한다고 말했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 빵(밀가루 음식)

빵과 같은 탄수화물은 혈당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탄수화물 뿐만 아니라 당류도 주로 함유하고 있어 다량으로 섭취하면 당뇨병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나 고위험군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은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식후에 복용하는 경우 혈당이 많이 상승하므로 식후에 복용하지 마십시오.


당뇨에 나쁜 음식 - 유제품

유제품은 장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유제품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혈관 질환에 기여하는 포화 지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줄여 당뇨병 환자에게 매우 위험한 음식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 말린 과일

최근에는 말린 과일이 대량으로 판매되고 있어 과일을 먹기도 편하다. 과일 살 시간이 너무 없어서 간단한 말린 과일을 선호합니다. 또 다른 장점은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말린 과일이 마르면서 당이 농축되어 과일을 그냥 먹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당분을 섭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말린 과일은 당뇨병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분이 많은 음식은 혈당 조절이 어려운 당뇨병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말린 과일을 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 주스

슈퍼마켓에 가면 무수히 많은 주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 덕분에 이제 다양한 주스를 일년 내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순수한 과일 주스는 드물고 대부분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과일 주스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스를 마시고 싶다면 집에서 만들어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 고지방 음식

고지방 음식도 당뇨병에 좋지 않습니다. 고기는 대표적인 고지방 식품이다. 고기에는 단백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지방도 많기 때문에 당뇨병이 있는 분은 고기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게 먹거나 양지머리나 안심과 같은 저지방 부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이 심한 경우 육류 대신 푸른 생선과 같은 음식으로 육류를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많이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고 몸에 지방이 쌓여 당뇨병에 좋지 않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이상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음식 섭취에 참고하길 바랍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 ( 치료법 )

현재 장인어른께서 당뇨를 앓고 계십니다. 그래서 가족들끼리 모여서 식사를 할때면 메뉴 선정에 가끔 장인어른의 컨디션을 고려하는데요. 매우 피곤해 하실때가 있어서 먼거리의 식당을 가기

inthinking.abibcor.org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국민건강보험동단에 따르면 췌장암 진단을 받은 환자는 지난 4년간 29.4% 증가했습니다. 조기 발견의 어려움으로 췌장암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췌

inthinking.abibcor.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