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06-04
반응형

화장실을 자주 가는 편입니다. 소변도 문제지만 대변때문에 자주 가는 편입니다. 특히 아침에 장 운동이 활발한지 세, 네번 볼 일을 보는 편입니다. 변비인 분들이 들으면 행복한 소리라고 할 수 있지만 매일 이렇게 가다 보면 늦잠을 맘대로 잘 수도 없고 버스를 타고 가는 아침 출근시간이 지옥일 수 있다는 사실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장암 초기증상은 아닌지 찾아보았습니다. 특별히 장 운동이 활발해서 그런지 예민해서 그런지 아니면 문제가 있어서 그런지 말입니다. 그럼, 대장임 초기증상 대표적인 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대장암

대장암은 작장과 결장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판단됩니다. 발생 부위에 따라 대장암이 발생하고 직장암이발생하며,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또는 단순 대장암이라고 합니다. 대장의 대부분이 결장이므로 문맥에 따라 결장이라는 단어는 결장만을 가리킬 수도 있습니다.


대장암 원인

가족력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진다. 대장암 진단 시 45세 이상에서는 대장암 발병률이 3.8배, 대장암의 중증도에 따라 2.8배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붉은 가공육

붉은 고기 섭취가 증가하면 철분 섭취가 증가하여 알려진 발암 물질 ATNC의 배출이 증가한다. 이 상태는 결장직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붉은 살코기는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의 암적색육을 말하는데, 반대로 총열량의 지방섭취량이 20% 미만이면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 된다.


비만

비만은 대장암의 위험을 1.5배 이상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주 5회,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하여 체질에 맞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 복통

일반적으로 복통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대장암의 증상은 종양의 위치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주로 대장의 오른쪽에 상행결장암이 발병할 때 통증이 나타난다. 따라서 복부 불편감, 통증 또는 경련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통증이 점차 증가하면 결장에 종양이 형성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대장암 초기증상 - 빈혈

대장암이 직장 출혈을 유발하면 빈혈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남서의 빈혈은 여성보다 더 위험한 증상이다. 여성과 달리 빈혈은 월경 출혈로 인한 것이 아니더라도 종종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된다. 중년 남성도 빈혈 때문에 병원을 찾은 후 위암과 대장암 진단을 받은 경우가 많다.


대장암 초기증상 - 혈변

암이 대장으로 진행되어 출혈을 일으키면 혈변과 암적색 변이 나타날 수 있다. 혈변도 일종의 배변 악화의 일종으로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일 수 있으나 지속된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암 이외의 질병으로 인한 출혈은 대개 일주일 이내에 멈춘다. 더 오래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대장암 초기증상 - 배변 변화

설사나 변비와 같은 장 상태는 대장에 문제가 있을 때마다 악화될 수 있다. 배변이나 요실금과 같은 증상도 추가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위험 신호로 간주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저는 다행히 주의 깊게 제 몸의 관찰해서 대장내시경을 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 심한 방귀 냄새

많은 사람들은 고기나 기름진 음식을 배달해서 많이 먹는다. 따라서 이 음식을 먹으면 소화 과정에서 종종 분해되어 가스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많은 양의 가스가 방귀로 방출되어 방귀 냄새가 더 나빠질 수 있다. 냄새가 점점 심해지고 더 자주 방귀를 뀌는 것을 의심해야 한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대장암 초기증상 - 체중 변화

치질의 경우 체중 변화가 없었으나 대장암의 경우 체중 감소가 있다. 암으로 알려진 조직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인데 암이 진행되면서 에너지가 빠져나가게 되고, 동시에 식욕감퇴나 피로가 겹쳐지면서 음식의 양도 줄어들게 되고 암이 체내의 에너지를 빼앗아 체중이 감소하게 된다. 또한 소화기 계통에서 발생하는 위암이나 대장암에서는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으로 인한 체중 감소가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장암 초기증상 - 식욕부진, 구토, 메스꺼움

대장암이 진행되면 식욕부진,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일시적이고 빠르게 호전되면 간단한 소화불량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또는 이유 없이 발생한다면 의심해 봐야한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대장암 치료방법

수술 치료

수술은 대장암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이다. 대장암에 대한 적절한 수술 원칙은 종양으로부터 충분한 거리와 거리를 두고 림프관을 광범위하게 절제하는 것이다. 비교적 천천히 진행되는 대장암의 경우 복부를 열지 않고 복강경 수술을 할 수 있다. 대장암 복강경 수술은 작은 절개를 통해 시행하는 수술을 말하며, 복강경 카메라와 복강경 기구는 기존의 개복 수술과 달리 큰 절개 없이 접근이 가능하다. 복강경 수술의 장점은 개복술에 비해 개복술이 작고 수술 중 주변 장기에 대한 손상이 적어 통증이 적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르며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내시경 절제술

암세포가 잘 분화된 초기 대장암은 내시경 절제술로만 치료할 수 있는데, 이는 암세포가 혈액이나 림프관을 침범하지 않고 점막이나 점막하층에만 국한되어야 한다는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시경 절제술 후 암이 깊거나 세포가 잘 분화되지 않거나 혈관 및 림프관 침윤이 발견되면 개복 또는 복강경 수술을 통한 대장의 광범위한 절제가 필요할 수 있다. 내시경 절제술만 하더라도 정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


방사선 요법

가능성이 높은 진행성 직장암, 2기 또는 3기 암의 수술 전후 보조 치료로 많이 사용된다. 또한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경우 1차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반면, 직장암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수술이 항문 기능을 살리기 어려운 경우 수술 전 방사선 요법으로 종양을 축소하고 항문을 살릴 수 있다. 직장암의 경우 방사선 요법은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종종 화학 요법과 함께 사용된다. 이처럼 항암제는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국소 재발 가능성을 줄여 생존율을 높인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대장암에 안좋은 음식

붉은살 고기

고기는 지방이 많기 때문에 대장암에 안좋은 음식 중 하나다. 규칙적인 육류 섭취는 결장암 위험을 17% 증가시킨다. 따라서 이러한 육류를 피하는 것만으로도 발병률을 17% 줄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들보다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3~4배 더 높다. 따라서 정기적인 육류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고기를 먹는 올바른 방법은 일주일에 350~500g을 섭취하는 것이다. 조리 후 무게로 조리 전 무게는 약 500-700g 정도 된다.


음주는 대장암에 가장 나쁜 행동이다. 하루에 맥주 한 캔 또는 소주 한 잔 이상을 마시면 유방암과 대장암의 위험이 높아진다. 여성호르몬의 농도를 높여 발암물질을 생성하기 위함이다. 대장암을 치료하려면 술을 끊어야 하고, 대장암이 없다면 맥주 2~3캔을 주 2, 3회 정도 마셔야 건강을 유지하기 좋다.

정리하면, 대장암에 안좋은 음식은 육류, 알코올, 탄수화물, 파스타, 가공식품, 지방이 많은 음식, 패스트푸드, 담배다. 고기를 먹을 때 소시지, 햄 등의 가공육을 바짝 굽지 말아야 한다. 또한 닭고기, 생선과 같은 흰색 고기는 주로 살코기와 함께 먹거나 찌거나 삶는 것이 좋다. 닭고기, 생선 등의 흰살코기는 대장암과 관련이 없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그러나 붉은 고기는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자유 라디칼이 생성될 때 쉽게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대장암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건강 식품 중 하나다. 블루베리는 우수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안토시아닌은 눈과 소화기 계통에 좋다. 말린 블루베리는 설사 치료에도 사용된다.


호박

맵고 담백한 호박도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다. 암 유전자의 출현과 증식을 억제하는 식품이다. 기름에 튀기면 카로틴이 잘 빠진다. 노란색이 더 억제력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양배추

양배추는 항암 효과가 있는 채소다. 셀레늄과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대장암은 내열성이 없어 생으로 먹을 수 있으며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헬리코박터균과 대장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있다.


피망

매일 약간 익힌 붉은 피망을 샐러드로 섭취하면 비타민 E와 카로틴을 공급할 수 있다. 청,황색 피망의 2~5배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카레

강황 카레는 훌륭한 암 퇴치 식품이며 대장암에도 좋다. 특히 강황 뿌리의 커큐민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 카레를 좋아하는 인도인은 암 발병률이 현저히 낮다.


버섯

버섯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대장암에 좋다. 식사는 면역력을 높이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특히 중요하다. 버섯 중 영지버섯과 표고버섯을 섭취하면 대장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요거트

요구르트는 유익한 박테리아를 함유하고 있으며 대장암 치료에도 좋은 식품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환경을 변화시키고 우리 몸에 유익한 효소를 활성화시켜 소화를 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중요한 식품이다. 요거트 섭취 시, 시너지 효과를 위해 견과류나 베리류와 함께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를 함께 먹으면 좋다.

대장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

여기까지 대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추가로 대장암 원인 및 대장암에 안좋은 음식, 대장암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았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국민건강보험동단에 따르면 췌장암 진단을 받은 환자는 지난 4년간 29.4% 증가했습니다. 조기 발견의 어려움으로 췌장암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췌

inthinking.abibcor.org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 ( 치료법 )

현재 장인어른께서 당뇨를 앓고 계십니다. 그래서 가족들끼리 모여서 식사를 할때면 메뉴 선정에 가끔 장인어른의 컨디션을 고려하는데요. 매우 피곤해 하실때가 있어서 먼거리의 식당을 가기

inthinking.abibcor.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