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06-28
반응형

가끔 잘못된 식습관으로 속쓰림 증상으로 잠을 못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류성 심도염 증상 때문에 잠을 잘 못 잤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믿을 수 없었습니다. 폭식을 극복하고 지금은 어떻게 먹고 몸을 돌보는지에 더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럼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위액을 비롯한 소화효소가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위염이나 위산분비량이 많은 경우에도 식도에 비슷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병원 전문의와 상담하거나 내시경을 받아야 한다. 엄밀히 말하면 위 내용물의 역류로 인한 모든 불쾌한 증상과 합병증을 위식도 역류 질환이라고 한다. 위식도 역류 질환은 염증을 가리키는 역류성 식도염의 포섭 관계이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의 첫 번째 원인은 위 내용물의 부피 증가이다. 식사 후 음식물이 위에서 위로 올라오면 위 내용물이 정체되고 위액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지 않고 식도로 역류될 수 있다. 눕거나 몸을 구부리면 위의 음식물이 식도로 더 가까이 이동하여 역류를 일으킨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의 두 번째 원인은 복압과 위내압의 증가이다. 역류는 잦은 기침과 복부 붕대 사용으로 인해 복압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임신, 비만 등 위장의 압력이 높아져도 역류가 생기기 쉽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의 세 번째 원인은 괄약근 압력 감소다. 역류는 식도와 위 사이의 괄약근의 압력이 떨어지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 기름진 음식, 흡연 또는 음주는 괄약근 압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초콜릿, 커피, 오렌지 주스와 같은 음식도 부작용이 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소화불량

항상 속이 불편하고 소화불량을 느낄 경우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속쓰림 증상이 발생하면 위염 위궤양 등 위장병에 속는 사람이 많고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속쓰림 증상은 대부분 식후나 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발생한다. 또한 위 뿐만 아니라 등 쪽에도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다. 다른 증상과 구분할 수 있도록 몸을 잘 관찰해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 역류성 식도염 증상 - 구취

침을 자주 삼키거나 구강 내 건조로 이어져 구내염이 생길 수 있고 구강 내에 문제가 없는데도 위의 내용물이 역류해 구강 내로 냄새가 올라갈 수 있다. 많은 증상 중에 식욕저하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인후통

역류성 식도염의 일곱 번째 증상은 위액이 역류하면서 목과 입안에 염증이 생기고 심해지면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지거나 목이 잠기거나 잦은 구내염이 생긴다. 이럴 경우 말하는 것에 문제가 발생하면 일상 생활이 어려워지게 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연하곤란(목 삼키키 어려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중 하나로 목통증에 해당한다. 위산이 식도에서 역류하여 식도에 상처를 내고 목에 상처를 입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쓰림이나 불편한 느낌이 목에 든다. 연하곤란이 계속되면 식용저하와 스트레스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


✔ 역류성 식도염 증상 - 마른 기침

역류하는 위산이 식도 부근의 목조직을 자극하여 마른기침이 잦다. 지나치게 마른 기침을 잦게 한다면 위산으로 목이 빠르게 상하게 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 역류성 식도염 증상 - 가슴 통증

속쓰림은 위장의 움푹 들어간 부분부터 시작하여 목구멍 쪽을 향해 빠르게 상승하기 때문에 흉골 뒤에서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 환자는 이들 현상을 속쓰림, 욱신욱신, 쓰림, 뜨겁다고 표현할 수 있다. 이 통증의 경우 목이나 팔 뼈의 중심으로 연결이 된다.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될 경우 상부 소화관 내시경 검사를 통해 식도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 역류성 위산에 의해 식도염과 궤양, 협착 발생 여부를 검사하는 과정임을 확인할 수 있다. 위식도역류증을 방치하면 식도협착증 궤양은 물론 폐섬유증 천식 만성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속쓰림

위액과 위내용물이 인두로 역류해 시큼하고 쓴맛이 입 안에서 느껴진다. 이 때문에 위산역류 증세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소화하지 않고 과식해 바로 누웠을 때의 증상이다. 또 음식물 섭취시에 꼭꼭 씹어먹지 않고 급하게 먹었을 때도 문제가 된다. 성격이 급한 사람에게서 쉽게 나오는 행동이다. 식사 등을 하고 일정시간 앉아서 위가 소화라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 역류성 식도염 증상 - 목 이물감

역위산은 식도점막을 자극해 식도점막에 염증과 붓기를 일으키며 목의 염증, 목의 통증, 목의 잠김, 목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침을 삼킬 때, 목에 구슬을 넣은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위를 보호할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 마 - 위벽을 보호하는 뮤신이 배합되어 있다.
☑ 호박 - 소화 흡수를 도와 속쓰림을 풀어준다.
☑ 감자 -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효과
☑ 브로콜리 - 위를 보호하고 염증을 억제
☑ 마늘 - 아리신이 들어있어 소화 개선을 돕는다.
☑ 양배추 - 위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시켜 위의 상처치유를 돕는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

✅ 충분한 물은 식사 30분 전에 마시는 것이 좋다. 식사를 할 때 물을 자주 마시면 위산이 씻겨 내려가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식사 중 물마시기에 신경써야 한다.


✅ 위에 부담이 없는 음식을 먹는 소화성 단백질을 위해 계란, 치즈, 청국장, 두부 등의 음식을 먹으면 좋다.
✅ 과식이나 폭식을 피하는 과식은 소화 전부터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다.


✅ 식후에 눕거나 하는 역류성 식도염인 사람에게는 나쁜 습관이 있으므로 식후 3시간 후에 눕는 것이 좋다.


✅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은 피해야 한다. 식도를 자극하는 탄산음료는 당도가 높아 건강에 좋지 않다.


✅ 담배를 피우지 않어야 한다. 흡연은 모든 질병의 원인이다. 특히 담배를 피울 때 침을 많이 뱉는다. 괄약근은 개폐를 반복하는데, 침을 삼키지 않기 때문에 괄약근이 약해질 수 있다.


✅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음주를 피해야 한다. 잦은 음주는 괄약근을 이완시키고 위산을 유발할 수 있다


몇가지 역류성 식도염 자연치료 방법을 나열했다. 하지만 나쁜 생활 습관을 들이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알아 두어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 알아보기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 8가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원인과 자연치료 방법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았으니 건강 관리에 참고하길 바랍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식도암 초기증상 및 검사방법 총정리

 

식도암 초기증상 및 검사방법 총정리

얼마전에 배우 이얼님의 사망 소식을 접했는데요. 이유가 식도암이었다는 얘기를 듣고 식도암에 대해서 조금 관심을 가져봤습니다. 식도암을 부르는 습관 중에 놀란 습관이 있었습니다. 저는

inthinking.abibcor.org

위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 )

 

위암 초기증상 ( 좋은 음식 )

위장에는 여러 유형의 세포가 있습니다. 암은 한 종류의 세포가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자라는 질병이므로 위에 있는 세포 중 하나라도 암세포로 변하면 모두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

inthinking.abibcor.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