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피 효능 및 먹는 방법 ( 부작용 )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10-29
반응형

벌레 퇴치에도 사용되는 계피 효능 및 계피 먹는법 그리고 계피 부작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계피 효능 및 먹는법 ( 부작용 )

    계피란?

    녹나무과 녹나무 속 육계나무에서 얻은 향신료로 해당 나무의 속껍질을 벗긴 뒤 말린 것을 그대로 사용한 경우 혹은 가루를 내어 섭취합니다. 특유의 칼칼하면서 단 향이 특징입니다. 상당히 강하고 진한 단 향에 묘하게 알싸한 향이 더해져 독특한 향과 맛을 냅니다.

     

    빛깔은 어두운 갈색을 띠고 약재로도 쓰여 감기나 생리통 등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항균 작용이 뛰어나기에 모기 등의 벌레를 퇴치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계피는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로서 껍질 원형을 보전한 스틱 형태 외에도 분말로도 판매가 되고 있으며 제빵이나 제과뿐만 아니라 음료수 또는 간식 등 여러 가지 요리의 재료로써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계피 나무의 껍질이나 잎, 나뭇가지는 오일로도 만들어 사용 할 정도로 쓰임새가 많습니다.

    계피 효능 및 계피 먹는 방법 

    계피 효능 10가지

    1. 계피 효능 - 면역력 관리

    계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면역력을 올려주는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나므로 계핏가루만으로도 헤르페스, 독감, 감기 등 여러가지 바이러스를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계피의 따뜻한 성질이 몸 안의 냉기를 없애 몸을 따뜻하게 해 기침 및 감기 등을 예방해주며 해외에서도 계피가 감기 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아서 차나 위스키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계피 효능 - 당뇨병 관리

    계피는 혈당을 조절하고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미국 보스턴의 조슬린 당뇨병센터 연구팀은 당뇨병 환자를 두 집단으로 나눠서 한 집단에게만 계피를 주는 연구를 했는데 결과로 계피를 먹은 환자는 식사 후 포도당 수치가 떨어졌고 탄수화물을 흡수하는 대사 작용도 개선된 보고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계피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인슐린과 유사한 기능을 하므로 당뇨병 환자 또는 당뇨를 예방하려는 분들은 계피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 효능 

    3. 계피 효능 - 뼈 건강 관리

    계피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뼈와 치아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는 골밀도 약화로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계피는 아라키돈산과 같은 염증에 대해 막아주어 염증 연관 질병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발생된 염증에 대하여 개선시키는이데 효과가 뛰어나며 관절염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4. 계피 효능 - 살충 효과

    계피에서 추출한 액을 소파, 이불, 침대 등에 뿌려주면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의 액은 향이 강하므로 진드기뿐만 아니라 벌레나 모기를 쫓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계피의 유지 놀 성분이 살충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 효능
    계피 효능 

    5. 계피 효능 - 피부 관리

    계피에 포함되어 있는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이 모세혈관을 지켜주고 노화를 막아주며 기미 및 주름 등의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계피의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 계피 효능 - 신진대사 촉진 효과

    계피는 영양분을 합성하며 분해하여 에너지를 사용하고 남은 노폐물 등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에 포함되어 있는 신남알데히드 성분은 지방 세포가 열을 발생시켜 자극을 주며 축적된 지방을 분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 효능 

    7. 계피 효능 - 여성 질환 관리

    한방에서 계피를 소화기 질환과 여성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이용돼 왔습니다. 또한 실제 계피에는 칼슘, 철분, 엽산,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소화기 질환 및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계피의 따뜻한 성질이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고 수족냉증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생리불순 및 생리통 등 여성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8. 계피 효능 - 항균 작용

    계피에는 탁월한 살충효과가 있는 유지놀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계피 효능 하게되면 항균 작용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또한 탁월한 살충효과로 양치질을 할 때 계피 물 또는 계핏가루를 이용해서 양치질을 하게되면 충치균이나 입냄새를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되고 계피 섭취 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물질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감염성 질환예방에 이롭습니다.

    계피 효능 

    9. 계피 효능 - 소화장애 관리

    계피에 들어있는 유지놀, 리날톨, 시나믹알데히드 등의 성분은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위장 점막을 자극해서 위액분비를 증진시켜 줌으로써 소화기능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이나 계피 효능 하게되면 소화장애 예방 효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식사 후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경우 계피를 우려낸 물을 마시게 되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10. 계피 효능 - 갱년기 증상 관리

    많은 여성들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같은 여성질환으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계피의 열을 내는 성질은 소화기 계통과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여성들의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심신을 안정시켜 주며 호르몬의 촉진을 도와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계피 효능 
    계피 효능 및 계피 먹는 방법 

    계피 부작용

    독성 물질이 계피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이 성분이 계피 부작용의 원인이라고 할 있습니다. 쿠마린이라 하는 성분인데, 이로 인해 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계피 섭취 시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계피 부작용으로 알려진 쿠마린은 계피에 따라 함량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기령 중국에서 생산되는 계피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면 진짜 계피에는 쿠마린이 소량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계피 부작용을 많이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합니다.

    계피 먹는 방법

    간단하게는 계피가루를 물 한 컵에 적당히 한 스푼(3g) 정도 타서 녹여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방법으로는 음식을 할 때 예를 들어 샐러드나 각가지 반찬 음식에 약간 뿌려 넣어서 먹는 방법입니다. 계피가루로 섭취하면 간단하게 넣어 먹을 수 있어 좋고, 계피를 거부감 없게 음식에 넣어 자연스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계피 효능 및 계피 먹는 방법 그리고 계피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유뷰트 영상 시청하기: 계피의 놀라운 효능 10가지 & 부작용 / 세계 3대 향신료 중 하나인 계피는 감기, 위장질환, 여성질환 등의 한약재로도 쓰여지고 있습니다

     

    건강 정보 더보기

    생강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생강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추워지는 날씨에 제격인 생강차 효능 및 생강차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생강차 효능 및 부작용 생강이란? 생강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입니다. 생강은 외떡잎식물이며 생강

    inthinking.abibcor.org

    맥문동 효능 및 먹는방법 정리

     

    맥문동 효능 및 먹는방법 정리

    요즘 갑자기 날이 추워지면서 기관지염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맥문동이라는 꽃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맥문동은 특히 기관지염에 좋다고 하는데요. 맥문동 효능

    inthinking.abibcor.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