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수유 효능 10가지 및 먹는법 ( 부작용 )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10-27
반응형

오늘은 특히 혈관과 여성 질환 관리에 좋은 산수유 효능 10가지와 산수유 먹는법 그리고 산수유 부작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산수유 효능 10가지 및 먹는법 ( 부작용 )

    산수유란?

    산수유는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산수유나무의 열매입니다. 빨간 과실로 보기에 굉장에 이쁩니다. 봄이면 산에서 꽃으로 피기 때문에 우리들의 눈을 즐겁게 해 줍니다. 산수유는 배롱나무와 노각나무, 모과나무처럼 나무껍질이 아름다운데 15년 이상 지나야 매끈하고 무늬가 있는 나무껍질을 갖게 됩니다. 산수유 열매는 약간 달지만 강한 신맛이 강하고 떫습니다.

    산수유 열매는 씨를 발라내고 솥에 찐 후 햇별에 말려서 사용합니다. 간과 신장에 작용하며 간이 말라 진액이 부족항 것을 보여줍니다. 진액이 세는 것을 그치게 합니다.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통증이 있을 때 효과가 있고 유정과 몽정이 심하고 하체 힘이 약해 보행장애가 있거나 발기가 안 되거나 조루 등에 장기적으로 복용합니다. 산수유는 부종이 있고 몸 안에 습열이 많아 소변을 잘 보지 못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산수유
    산수유 효능 및 산수유 먹는법

    전 세계적으로 거의 50종의 산수유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산수유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따뜻한 기후에서 잘자라는 특징으로 우리나라 중부 지방 아래에서도 산수유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산수유 재배지는 전남 구례입니다.

    과육에는 사포닌, 타닌, 코르닌, 로가닌 등의 배당체와 유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A와 다량의 당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산수유는 씨앗을 제거하고 과육만 말려서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이 많이 되었습니다. 산수유는 당뇨병, 고혈압, 신장계통 부인병 등에 좋다고 합니다. 그럼, 산수유 효능 10가지 및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수유 효능 10가지

    산수유 효능 - 정력 강화

    아주 옛날부터 산수유는 한방에서 보양재로 사용되어왔고 기력이 감소하거나 원기충전이 필요할 때 산수유를 처방하여 몸속의 활력을 불어넣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산수유는 신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방광, 전립선의 생식기관등을 보호해주고 부종을 가라 앉히고 혈액을 상당히 맑게 해 줘서 효과적입니다.

    무엇보다 산수유는 생식기관을 증진하는데 탁월하여 남자들의 정력향상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방광 조절 능력 등을 증진하여 성인 남자들의 전립선을 강화시켜주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 효능 - 고혈압 관리

    산수유는 칼륨 함량이 바나나의 10배 이상이 됩니다. 풍부한 칼륨은 혈관에서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관 건강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는 주성분이 사포닌의 일종인 코르닌이기 때문에 신맛과 떫은 맛이 많이 납니다. 코르닌은 부교강 신경을 흥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 효능 - 갱년기 증상 완화

    산수유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화학구조를 띄므로 호르몬 대사 기능 저하로 인한 자궁출혈, 월경통, 생리불순, 무월경 과 같은 갱년기 증상 개선 또는 완화를 도와주는이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우울증은 갱년기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증상 중 한가지인데 코르닌 성분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여성 자궁질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로, 몸을 따뜻하게 해줘서 꾸준히 섭취하게되면 생리불순과 같은 월경장애나 자궁 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 여성 질환 관리

    산수유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방광 조절 능력을 강화하여 근육 수축을 원활하게 도와 줍니다. 여성의 요실금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의 기능 저하로 인해 자궁출혈, 월경통, 월경불순 등에 효과적에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의 경우 생리혈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 갱년기의 가장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에도 코르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산수유 효능 - 당뇨 관리

    산수유를 섭취해주면 비장, 그리고 흉선의 림프구 증식을 촉진을 하며 면역세포 수를 증가시켜줌으로써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줍니다. 산수유의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낮추며, 췌장의 베타세포를 지켜주고 인슐린 분비를 증진시켜줌으로써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로가닌 성분의 경우 체내의 지방세포가 증가를 하는 것을 억제해줌으로써 비만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수유 효능 - 요실금 관리

    요실금 증상을 완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신의 의자와 관계없이 소변이 새는 현상을 말하는데, 요실금 증상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웃을때 조절이 안되는 복압성 요실금과 소변을 참기 힘들어서 지리는 절박성 요실금이 있습니다.

    또한 방광의 수축력 상실로 인해서 소변이 넘쳐 흐르는 역류성 요실금이 있는데 산수유를 섭취하다 보면 이러한 요실금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요실금으로 인한 빈뇨와 소변 조절이 힘들때 좋습니다.

    산수유 효능 - 혈관 건강

    혈관 건장은 특히 중년층에 가장 우려 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유는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나쁜 중성지방이 혈관을 좁혀 막아줍니다. 특히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이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여 혈압을 정상화합니다.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산수유 효능 

    산수유 효능 - 신장 질환 관리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몸에 노폐물이 축적되면서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붓기가 생기며 뼈와 근육이 약해지고 허리와 무릎이 자주 아프게 됩니다. 산수유에는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주며 정기를 돋구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수유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산과 코르닌, 로가닌 과 같은 성분이 신장 기능을 회복시키고 개선시키는이데 좋은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산수유와 오미자는 비슷하게 생겨 헷갈릴 수 있습니다. 산수유를 오미자와 함께 배합해서 섭취하면 폐 건강 관리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산수유 효능 - 다이어트 관리

    산수유에는 나쁜 지방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억제할 수 있는 로가닌이 함유되어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에 함유된 로가닌은 지방세포의 분화를 억제하는 것을 알려져 있으며, 배뇨 장애를 개선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산수유 효능 - 알레르기 관리

    산수유의 타닌 성분은 미백 또는 수렴 작용이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사과산과 주석산 성분은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를 깨끗하게 해 줍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하여 안 좋아진 피부도 산수유의 비타민C 성분으로 인해 탄력과 개선 효과가 있으며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산수유 먹는법

    산수유는 차로 먹는게 편리하고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씨를 빼고 말린 산수유 10g에 물 1L를 준비합니다 이 때에 감초가 있다면 3쪽 정도 같이 넣으면 좋겠습니다. 산수유에는 새콤새콤한 맛이 있기에 감초를 넣어 달콤한 맛을 추가해서 같이 먹으면 편하고 궁합도 좋습니다. 물 1L 에 산수유와 감초를 넣어 팔팔 한번 끓이고 불의 세기를 감소시켜서 40분간 우려줍니다. 냉장 보관해서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산수유 효능 및 산수유 먹는법

    산수유 부작용

    지나치게 다량을 섭취하면 몸에 습한 열이 발생합니다.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성호르몬 교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에는 비타민A가 많은 양 함유되어 있으므로 과하게 섭취한다면 현기증, 두통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산수유 효능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산수유 먹는법 및 산수유 부작용까지 참고하여 산수유 섭취에 참고바랍니다. :-)

    건강 정보 더보기

    석류 효능 12가지 ( 부작용 )

     

    석류 효능 12가지 ( 부작용 )

    석류에는 이해해야 할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에는 단단한 녹색 피부에서 발견되는 생생한 붉은 씨앗이 포함됩니다. 이란과 터키의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석류를 즐깁니다. 이 과일

    inthinking.abibcor.org

    맥문동 효능 및 먹는방법 정리

     

    맥문동 효능 및 먹는방법 정리

    요즘 갑자기 날이 추워지면서 기관지염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맥문동이라는 꽃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맥문동은 특히 기관지염에 좋다고 하는데요. 맥문동 효능

    inthinking.abibcor.or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