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면증 치료 주위에 알리고 시작하자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08-06
반응형

출퇴근 시간이 3시간은 되는 생활을 오래하다보니 집에 오면 밥먹고 시체처럼 자기 바쁜 생활을 좀 했습니다. 그렇다보니 가정 생활이 힘들어지고 낮에도 피곤이 가시지 않아 자꾸 조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요. 결국 기면증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면증 치료를 받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면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기면증이 무엇인지 기면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면증 치료 주위에 알리고 시작하자

기면증 이란?

어떤 사람들은 밤에 충분히 잠을 잤는데도 낮에 잠이 들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것은 점심 식사 후에 배가 고파서일 수도 있지만 무기력한 상태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기면증은 갑작스러운 수면 발작을 느낄 수 있는 질병으로, 의지와 달리 압도적인 졸음이 몰려와 금세 잠이 들게 만듭니다. 혼수상태를 느끼는 사람의 상태를 살펴보고 실제로 혼수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한 후에도 졸음과 렘수면 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때때로 잠이 들면 환각이나 망상이 나타나며 몇 분 동안 지속됩니다. 발작 후 정신이 다시 맑아지고 한두 시간 정도 깨어 있을 수 있지만 다시 졸리기 시작합니다.

기면증 치료 

기면증 증상

✅수면 마비

수면 마비는 가위 눌림라는 증상으로, 기면증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일시적으로 고정되어 움직이거나 말할 수 없게 됩니다. 심한 수면 마비의 경우 호흡 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수면마비 증상은 저절로 사라지고 옆에 있는 사람이 만지거나 말을 하면 빠르게 완화될 수 있습니다.

 

✅야간 수면의 방해

기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밤새 잠을 잘 수 없거나 밤에 너무 많이 깨는 등 밤에 잠을 잘 못 자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낮에 깨는 데 문제가 있어 밤에 불면증으로 인해 전반적인 졸음이 심해집니다. 기면증이 있는 사람은 기면증이 없는 사람보다 저호흡과 수면 중 팔다리의 문제를 더 많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입면 환각

입면 환각은 정신 질환에서 발생하는 깨어 있는 상태 환각과 구별되는 부분적으로 깨어 있고 꿈이 아닌 환각입니다. 이 증상은 졸릴 때 꿈과 같은 현상으로 동물, 사람, 괴물의 모습이나 소리와 같은 불쾌한 이미지의 출현에 겁을 먹고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과도한 주간 졸림

과도한 주간 졸림은 거의 모든 환자에게 나타나는 기본 증상이며, 주된 불만은 항상 피곤하고 졸린다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은 절대 잠을 잘 수 없는 상황, 식후 배고픔, 수업 후, 장시간 운전 후 졸음이 오는 등 자주 졸리는 상황에서 잠이 드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글을 쓰거나 말을 하다가 잠이 들었다. 잠드는 시간이 짧고 상쾌한 기분이 들지만 짧고 흐릿한 경우가 많아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기면증 치료 


✅탈력 발작

기면증이 있는 환자는 일시적인 근육 조절 상실인 탈력발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웃거나 놀라거나 화를 내는 것과 같은 감정에 의해 유발되는 탈력발작은 기면증 환자의 70%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가 졸음을 느끼기 시작한 후 몇 달 또는 몇 년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작이 없는 사람도 있고 간헐적으로 발작하는 사람도 있고 더 자주 발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 또는 하루에 한 번 이상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촉매 발작이 다르며 모든 사람에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 행동

기면증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의식하지 않고 일상적인 일(걷기, 말하기, 요리하기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잠자는 동안 일하거나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운전이나 요리와 같은 일은 잠에서 깨어난 후 기억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두통을 동반한 집중력 저하

기면증의 일부 증상에는 기억 상실, 복시, 집중할 수 없음, 두통 등이 있습니다.

기면증 원인

연구에 따르면 성인의 약 0.02-0.18%가 기면증이 있습니다. 그것은 간질과 관련이 없으며 심리적 요인이나 신체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부 전문가에 따르면 비정상적인 수면 행동은 하이포크레틴 결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이포크레틴의 결핍이 중추신경계에서 약 50-100,000개의 뉴런의 손실과 관련이 있다는 많은 증거가 있습니다. 현재, 하이포크레틴 세포의 자가면역 파괴는 일반적으로 십대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면증 치료 

기면증 치료

현대 의학이 기면증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증상을 조절하고 개선하여 환자가 정상 생활에 꽤 가깝게 살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행동 치료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정하고 항상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들이십시오.
✔매일 밤 최소 8시간 동안 잠을 잡니다.
✔운전이나 요리와 같이 부상의 위험이 높은 활동 중에는 매우 조심하십시오.
✔필요한 경우 매일 낮잠을 자십시오.
✔완전히 깨어 있고 정신이 예리할 때만 일을 하십시오.
✔잠자기 전에 수면의 질을 높이고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를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3~4시간 전에는 운동이나 음주를 삼가합니다.


약물 치료

의사는 환자에게 주간 졸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약과 탈력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약을 제공합니다. 약물에 대한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약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경우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 주변에 자신의 상태를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이 약해 잠이 들거나 균형이 흐트러지면 친구와 가족이 놀라지 않고 돌봐줄 수 있다.

기면증
기면증 치료 

기면증 자가진단법

기면증 자가 진단은 쉽고 기면증이 있는지 조기에 알아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 다음 진단을 위한 병원 방문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차 뒷자리에 1시간 이상 앉아서 이동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을 때
✔운전 중 신호를 기다릴 때
✔식사를 하고 있을 때
✔낮에 소파에 누워서 쉬고 있을 때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있을 때
✔앉아서 책을 볼 때
✔티비를 볼 때
- 전혀 피곤하지 않으면 0점을 얻습니다. 조금 피곤하면 1점을 얻습니다. 매우 피곤하면 3점을 얻습니다.

이상으로 기면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공된 정보를 참고하여 자가진단을 해보시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 정보 더 알아보기

파킨슨병 초기증상 총정리

뇌경색 초기증상 총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