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알아보자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08-16
반응형

격일제 근무를 하는 친구에게 수면장애 증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수면장애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눕기만 하면 잠을 잘 자는 편이었기때문인데요.

직업 특성상 소음과 빛에 노출이 되어 수면장애를 겪을 수 있는 경우였지만 오래전 같이 일했던 직장 상사도 수면장애 증상으로 힘들다고 하며 얼굴이 홀쭉해져 있는 모습을 보며 나도 어쩌면 지금과 다를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면장애 증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알아보자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수면장애란?

수면은 뇌에 의해 주도되며 신체의 다른 많은 신체적 변화도 있습니다. 수면은 여러 방식으로 정의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여러 번 발생할 수 있는 부동 시간(사람이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반응할 수 있는)으로 간주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에 4-6주기의 수면을 취하며 비급속 안구 운동-수면 및 급속 안구 운동-수면으로 구성됩니다. 처음에 수면은 낮은 수준의 비렘수면으로 시작하여 점차 깊은 수면으로 이동합니다. 잠들고 약 80~100분 후에 처음으로 REM 수면을 경험합니다.

그러면 비렘수면과 렘수면이 대략 90분 간격으로 일어난다. Non-REM 수면은 반응의 깊이와 EEG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수면 시간의 약 20~25%를 렘수면으로 보낸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REM 수면 중에 깨어 났을 때 꿈을 기억하고 REM 수면이 완료된 후 깨어 났을 때 꿈을 기억하지 않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20% 이상의 사람들이 매우 흔한 질병인 수면장애를 경험했습니다. 수면장애는 효율성 저하, 안전 및 교통 사고, 감정 장애, 결혼 조정과 같은 많은 개인적 및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학습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를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많은 질병이 악화되거나 회복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일부 질병은 심근경색(심장마비) 및 뇌졸중입니다. 수면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20% 이상이 세 가지 증상을 경험합니다.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수면장애 증상 - 불면증

불면증은 수면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잠들기까지 30분 이상 걸리거나 자주 깨서 잠들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수면의 양과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수면장애 증상 - 수면마비

수면마비는 움직이려고 하지만 잠들거나 일어났을 때 움직일 수 없는 경우입니다.


수면장애 증상 - 수면무호흡증

수면 중 10초 이상 숨을 참지 않거나 호흡량이 규칙적으로 50% 미만으로 떨어지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합니다. 이는 수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뇌로 가는 산소 공급을 감소시켜 뇌경색,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심각한 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높입니다.


수면장애 증상 - 입수기, 입면기 환각

수면 단계 환각은 잠들기 직전 강렬하고 생생하며 무서운 환각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오감(五感)으로 모두 느껴 현실과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수면 장애가 없는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그러나 수면마비가 동반되는 경우 환각이 자주 발생하고 심한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신과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수면장애 증상 - 수면파괴

야행성 수면 장애는 밤에 여러 번 깨는 것을 말합니다. 때때로 그들은 깨어난 후에 무의식적으로 찾아 먹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 과수면증

낮에 졸리면 하루 평균보다 많이 자더라도 적어도 한 번 이상 졸음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것은 육체적 피로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래 지속됩니다.


수면장애 증상 - 렘수면 행동장애

렘수면 행동 장애는 환자가 침대에서 일어나거나 옆에서 자고 있는 사람과 부딪힐 때 부상을 입는 상태입니다. 렘수면 중에는 근육의 긴장이 풀리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손실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 실제로 꿈꾸는 꿈을 꾸고 있는 것입니다.


수면장애 증상 - 몽유병

몽유병은 보통 10세에서 15세 사이에 발생합니다. 성인 몽유병은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는 가족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수면장애 증상 - 야경증

야간 공포는 잠들고 한 시간 이내에 무섭고 혼란스러운 각성입니다. 주로 어린이에게 발생합니다. 맥박은 빠르고 방향 감각을 상실하지만 꿈의 내용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악몽은 질병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꿈 현상입니다. 악몽을 자주 꾸고 수면을 심각하게 방해하는 경우에만 도움이 필요합니다.


수면장애 증상 - 졸음

수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종종 주간 졸음을 호소합니다. 낮 동안의 제어할 수 없는 졸음, 갑작스러운 졸음 및 짧은 현기증은 수면 장애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어떤 일을 하거나 걷다가 갑자기 잠이 들 때가 있습니다.

수면장애 원인

수면 장애의 가장 큰 원인은 심리적, 심리적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부부 갈등이 있는 주부, 사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 직장에서 대인 관계에 시달리는 직장인, 중요한 시험을 앞둔 지원자 등 심리적, 심리적 압박감이 가장 큰 이유다.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교감신경계를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이 정신적 자극은 밤에 육체적, 정신적 휴식이 필요한 경우에도 교감신경계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상승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수면장애 극복방법

낮잠

연구에 따르면 너무 많이 낮잠을 자면 실제로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낮에 30분 미만의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하십시오.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음식

몸이 긴장을 풀고 수면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시거나 수면 호르몬 세로토닌을 분비하는 트립토판이 함유된 바나나와 같은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커피, 차, 콜라, 초콜릿과 같은 알코올이나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지 마십시오.


루틴 만들기

24시간 주기 리듬은 하루 수면 시간에 영향을 받으므로 매일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두뇌는 당신이 일을 할 시간을 예상하기 시작할 것이고, 당신의 두뇌를 일상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수면을 위해 몸을 준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조명을 높이고, 조명을 낮추고,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 기기가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따뜻한 샤워나 족욕은 잠들기 전에 긴장을 푸는 또 다른 좋은 방법입니다.

수면장애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침대 정돈하기

몸은 끊임없이 고기를 소화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통해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적어도 3시간 동안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침대에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보면 뇌가 깨어 있는 상태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침대를 잠자는 공간으로 만들고 다른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수면장애 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면장애 원인, 극복방법을 참고하여 사전에 수면장애 증상을 겪지 않도록 주의하면 좋겠습니다.

관련 건강 정보 더보기

기면증 치료 주위에 알리고 시작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