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구 효능 10가지 알아보기

머니헌터 제우스 발행일 : 2022-07-26
반응형

살구는 그저그런 보통의 과일로 저는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살구는 미부 미용에 좋고 항암 효과까지 있다는 것을 알고 나서는 일부러 찾아 먹기도 하게 되었습니다. 살구 효능은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포스팅을 통해서 살구의 효능 및 살구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살구 효능 10가지 알아보기

살구란?!

살구는 성질이 따뜻하며 맛은 달콤하고 신맛이 난다. 폐에 영양을 공급하고, 천식을 멈추고, 주스를 생성하고, 갈증을 해소한다. 폐의 건조와 갈증으로 마른기침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현대의학은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으로 인한 기침에 좋고 폐암, 비강암, 유방암에 효과가 있으며,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 후에 도움이 된다. 살구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여러 연구에서 베타카로틴이 노화 방지 및 항암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살구 효능 및 살구 부작용
살구 효능 및 살구 부작용


또한 헤모글로빈 재생 효과가 뛰어나 폐암과 췌장암 예방에 좋은 과일로 주목받는다. 그러나 살구에는 독도가 들어 있는데, 일부 기록에 따르면 살구는 유독하며, 대량으로 먹으면 졸음을 유발하고 근육과 뼈를 손상시킨다고 한다. 민담에서는 가래가 끓을 때나 숨이 차고 개고기를 먹을 때 살구를 쓰기도 한다. 극단적으로는 뇌졸중으로 마비되기도 한다. 섭취는 살구를 갈아서 7일 동안 하루 7알씩 먹고, 7일 동안 쉬고, 7일 동안 먹는다.

살구는 대장을 맑게 하며 주근깨, 검버섯, 얼굴 기미 등에 특효가 있다고 한다. 영양학자들은 높은 농도의 베타카로틴을 제공하는 살구를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으로 생살구보다는 말린 살구를 섭취할 것을 권한다.

 

 

살구 효능 10가지

살효능 - 빈혈 개선

살구는 헤모글로빈 형성을 돕고 빈혈을 치료하는 두 가지 미네랄인 철과 구리의 훌륭한 공급원이라고 한다. 빈혈은 철분 결핍으로 인해 피로, 현기증, 소화 장애 및 전반적인 대사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살구에 존재하는 두 가지 미네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신체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살구
살구 효능 
살구 효능 


살구 효능 - 항암효과

살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리코펜과 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의 발달, 성장,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따라서 살구에 함유된 비타민 B17 성분은 폐암, 인후암, 피부암의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암세포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살구 효능 - 심장 건강

살구는 죽상 동맥 경화증, 심장 마비 및 뇌졸중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심장을 보호하는 좋은 방법이다. 비타민 C, 칼륨 및 식이 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제가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심장을 보호할 수 있다. 칼륨은 혈관과 동맥의 긴장을 풀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는 혈관과 동맥에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생성하고 이를 제거하여 심장의 부담을 줄여준다. 살구의 이러한 특성은 전반적인 심장 건강 증진에 좋다.

살구 효능 
살구 효능 


살구 효능 - 면역력 향상

살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퀘르세틴, 리코펜 등의 항산화 성분은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 제거에 탁월하여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 강화 및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처럼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계절에 따라 약해질 수 있는 면역력 강화는 물론 호흡기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살구 효능 - 눈 건강

비타민 A와 E가 풍부한 살구는 눈이 빛을 인식하고 물체를 인식하며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안구 건조를 예방하는 데 필요한 로돕신 생성을 도와준다. 따라서 살구는 야맹증과 같은 다양한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살구 효능 
살구 효능 


살구 효능 - 혈관 건강

살구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액을 정화하며 독소가 몸에 갇힐 때 발생하는 미세 염증을 조절하여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살구에는 철분, 비타민 E, 칼륨, 사과산, 구연산, 젖산이 풍부하여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살구 효능 - 기관지 건강

살구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효과적으로 폐 건강을 증진하고 기도 내막을 강화하며 폐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살구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은 체내에서 천천히 분해되어 소량의 시안화물을 생성하여 호흡운동을 안정시키므로 가래, 기침, 천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살구 효능 
살구 효능 


살구 효능 - 장 건강

살구 및 기타 과일의 가용성 섬유소는 신체의 건강한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식이섬유는 유산균에 좋은 식품이며, 살구의 효능을 발휘하여 장에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살구 효능 - 피부 미용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한 살구는 살구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살구에는 올레산 및 리놀레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다.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살구에서 추출한 오일은 기미, 기미, 주근깨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살구 효능 
살구 효능 


살구 효능 - 소화 개선

살구에는 리오핀과 펙틴이 풍부하여 식욕을 돋우고 식욕을 돋운다고 한다. 따라서 기력 회복 및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식품이며,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어 소화를 촉진할 수 있다. 식이섬유는 음식물이 장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장내 유익균의 증식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살구 부작용

많은 이점이 있는 살구라도 부적절하게 먹으면 화상을 입을 수 있다. 살구가 각종 암에 좋다는 소문과 살구를 많이 먹으면 위험하다는 소문을 듣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살구를 먹기 시작했다고 한다.

살구에는 체내에서 독성이 강한 시안화물로 분해되는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살구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살구는 소화와 기침의 한약재로 인정받고 있지만 표준 섭취에 대한 규정이 없어 한계가 있습니다. 근거 없는 루머로 인해 잘못 복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고열이 있는 경우 열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권장섭취량은 1일 10회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살구 효능 및 살구 부작용
살구
살구 효능 및 살구 부작용


이상으로 살구 효능 및 살구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살구 섭취에 참고바랍니다.

건강 정보 더 알아보기

MSM의 효능 10가지 알고 먹자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총정리

 

 

반응형

댓글